본문 바로가기

보톡스 / 필러

보툴리늄 톡신(일명 보톡스)이란

보툴리눔 톡신은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보톡스 Botox입니다. 실제 보톡스는 미국의 엘러간 社에서 제조한 보툴리눔 톡신의 상품명인데, 널리 알려지다 보니까, 보통 명사처럼 보톡스, 보톡스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보툴리눔 톡신 (이하 '톡신')은 약리작용이 피부 아래의 근육에 작용하여 근육의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차단함으로써 근육의 힘을 빼주는 역활을 합니다. 근육의 힘이 빠지면서 같이 일어나는 작용이 근육의 위축, 즉 근육의 크기가 줄어드는 것인데 이를 응용한 것이 사각턱 톡신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톡신의 작용을 이용해서 얼굴 주름의 치료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얼굴의 주름은 크게 표정주름, 처진주름, 피부주름으로 나눌 수 있는데, 톡신에 의해 가장 효과적인 표정주름을 치료하게 됩니다. 표정주름은 웃을 때나 찡그릴 때, 그리고 눈썹을 치켜올릴 때, 입술의 운동 등을 할 때 등에 심해지게 되는데, 이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톡신 치료입니다. 이밖에도 피부주름에도 효과가 있어, 미세한 잔주름 등에 톡신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표정주름이 좋아지면서 부수적으로 좋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잔주름을 치료하기 뒤해서 톡신치료를 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미용적 목적의 톡신 치료 지속기간은 평균 3~6개월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톡신의 치료 효과는 평균 3일~1주일을 전후로 나타나기 시작하고 4주 전후로 최대치를 보이다가 3~6개월에 걸쳐서 서서히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다만 사각턱 톡신 치료의 경우에는 평균 1년 정도로 보고 있으며, 효과가 4~8주에 눈에 띄기 시작해서 2~4개월에 최대치를 보이고 서서히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톡신의 효과에 대한 반응 정도가 일정하지 않고 효과가 눈에 보이다가 서서히 감소하는 증상들을 보이게 되므로 로렌에서는 톡신의 치료 후에 반드시 '리터치'의 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평균 첫 시술 4주 전후로 톡신을 다시 맞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하면 효과가 더 커지는 것이 아니라 그 지속기간을 늘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