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끝에서 목선으로 이어지는 선이 두리뭉실하면, 사람의 인상이 둔해보이고 어딘가 어눌해 보이는 느낌을 주게 됩니다. 흔히 이중턱 Double Chin 이라고도 하고, 턱살이라고도 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보는 바와 같이 두가지 미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노란색선으로 표시한 것처럼 턱이 뒤쪽으로 들어간 형태이고 Chin Retraction, 다른 하나는 붉은색 점선으로 표신한 것처럼 목에서 턱선으로 내려오는 각도가 거의 없는 것입니다. Obtuse Cervico-mental Angle
이에 대한 교정을 위해서는, 먼저 턱끝을 앞으로 빼주는 수술을 하게 되는데 가장 흔히 사용하는 것이 보형물입니다. 무턱보형물 Chin Implant 은 뒤쪽으로 들어간 턱앞에 보형물을 삽입하여 턱끝이 앞으로 나오도록 도와줍니다. 무턱보형물은 아래 사진처럼 여러 가지가 있는데, 환자 개인의 타입에 맞춰 선택하게 됩니다.
사진출처 http://www.spectrumdesignsmedical.com
무턱보형물을 삽입한 후에는 가는 관을 이용해서, 턱밑에 지방을 뽑아줍니다. Submental Liposuction 또한 필요한 경우, 목 아래의 넓은목근 Platysma Muscle 수술도 같이 시행해 줄 수 있습니다. 지방흡입 후에는 아래 사진과 같은 압박밴드를 약 1주일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출처 http://www.soomedical.com
수술 전후 사진입니다.
무턱보형물과 함께 턱밑에 이중턱지방흡입을 시행하고, 8개월이 경과된 사진입니다. 수술 후에 매끄럽고 뚜렷한 턱밑라인으로 변화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Side Effect after Operation)
보형물을 이용한 얼굴 성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크게 염증반응, 보형물의 이동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무턱 보형물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날 수 있는데,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시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각각의 상황에 준하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얼굴지방흡입에서도 피부의 울퉁불퉁함, 멍 Bruise, 붓기 Swelling 등이 약 3~4주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고주파 치료나 안티랙스 등을 이용하면 보다 빠른 회복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간혹 얼굴지방흡입 후에 수술 부위의 미세한 출혈로 피부가 단단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경우에도 고주파 등을 이용한 치료를 시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