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c로렌

A.I.(artificial intelligence)를 이용한 근육 움직임 분석

방금 기사를 하나 읽었다.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연구팀이 "AI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서 인체의 전신 운동계를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라는 발표를 하였다.

 

기사 원문 : http://www.donga.com/news/Main/article/all/20191112/98330512/1

 

[단독]서울대 연구팀, AI로 인체의 근육 움직임 세계 최초 재현

서울대 연구팀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세계 최초로 각 동작에 따른 인체의 근육 움직임을 그대로 재현하는 데 성공했다. 걷거나 뛸 때, 앉고 일어설 때, 무거운 물건을 들…

www.donga.com

아직 발표 내용을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연구팀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아쉽게도 내가 공부하고 연구하는 분야인 안면 근육의 재현은 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이것도 만들어지리라 믿는다. 실은 안면 근육의 움직임에 따른 얼굴 표정 변화를 그린 책이 있다. 그 책은 의사들이 그린게 아니고, 아티스트들이 그린 책이다. 디테일한 설명과 일러스트에 나는 항상 감탄한다.

 

https://anatomy4sculptors.com/products/anatomy-of-facial-expression-paperback

 

Anatomy of Facial Expression - Paperback

Anatomy For Artists. Only 5% Text. Self-Explanatory Images Of Various Expressions And Muscles. Main Gender, Age And Ethnicity Differences With Detailed Information About Facial Expressions. Detailed Anatomy and Physiology Information. The Topography Of The

anatomy4sculptors.com

아쉬운 부분도 분명히 있다. 안면 근육은 그 형태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많이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의외로 모르는 부분이 많다. 특히 입꼬리 부분에서의 근육은 특히 더 그렇다. 여기에 대한 연구 논문도 없고 실험 결과도 없고... 뭐 그동안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은 분야였으니까. 다행히 최근에 이에 관련한 몇몇 논문이 나오고 있어서, 나름 참고하고 있고 아이디어도 많이 얻고 있다.나 스스로도 연구를 많이 하고 있는데, 어제도 가톨릭대학교 해부학 교실 교수님들과 순천향대학교 해부학 교실 교수님을 뵙고 입술과 입꼬리 해부학 연구에 대해서 많은 얘기를 나누고 왔다.

 

 

안면 근육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안면인식 기술 Facial Recognition Technology 에 관련된 기사가 가끔 올라온다. 중국에서 이 기술을 이용해서 사람들을 감시한다는 얘기도 나오고, 또 2019년에는 성형외과학회지에 이 기술에 관련된 눈문이 실리기도 했다. 성형 수술 분야에서 이 기술은 어떻게 사용되어질 것인지 예측하는 논문이었다.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해서 유전학적 증후군들의 얼굴을 분석해 내기도 하고, 얼굴 분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사람의 감정을 예측해 내기도 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예측하고 기대하는 분야는 이러한 안면인식 기술과 안면근육 분석을 결합시켜서, 안면마비 환자들의 재활치료에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기술이 실현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참, 애플의 face ID도 안면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만들었다고 한다. 여기에 emoji라는 이모티콘까지... 안면인식 기술은 벌써 우리의 일상에 깊숙히 관여하고 있는 걸 보면, 조만간 의학 분야, 특히 우리 미용성형이나 안면마비 재활치료 분야에도 잘 이루어지지 않을까 기대된다.

 

GoooooD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