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톡스 / 필러

필러 FILLER 는 약 藥 일까요 ? 독 毒 일까요 ?

앞으로 유투브에 동영상을 올릴 계획입니다. 로렌에서 하는 시술이나 수술을 쉽고 정확하게 전달해 드리기 위해서요. 그래서 최근에 유튜브 youtube 를 자주 찾아보는 데, 재밌는 이슈가 하나 생겼더라고요.

필러를 맞지 말아야 한다. 필러는 위험하다. 필러는 안 녹고, 뼈를 움푹 패이게 한다. 2018년도에 발표된 신뢰할만한 논문을 바탕으로 설명을 해주신 선생님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그 논문을 읽어봤습니다.

https://academic.oup.com/asj/article/38/10/NP147/5062983

 

Bone Resorption in Mentum Induced by Unexpected Soft-Tissue Filler

Chin augmentation is among the most popular cosmetic procedures performed in Asia.1,2 Influenced by oriental culture, Asian women desire a feminine face, which

academic.oup.com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러한 현상때문에 필러를 맞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너무 과장된 말입니다. 분명 앞턱에 필러를 맞은 사람에서 골흡수가 일어났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필러 맞은 후에 실명이 일어났다거나, 코나 이마 부위에 괴사가 일어났다는 부작용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즉 필러 시술에는 부작용이 없을 수 없는 겁니다. 만약 "부작용 위험성 때문에 필러를 안 맞을래요" 하신다면 그건 분명 본인의 선택이고, 저는 그러한 결정을 존중합니다. 당연한 거구요. 아파서 하는 거 아니잖아요.

예를 들어 "팔자주름을 치료하고 싶어요"라는 분에게 저는 '필러'를 최우선으로 권해드립니다. 효과, 시술 후의 회복시간, 경제성 등을 고려하면 가장 최우선 방법이니까요. 그런데, "필러에 부작용이 많아서 안 맞을래요" 한다면, 저는 "지방이식"이나 "보형물", "리프팅" 등과 같은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하게 될겁니다. 그런데 다른 방법들은 부작용 가능성이 없나요 ? 그렇지 않죠. 현재 시행하고 있는 모든 의료행위에는 부작용 가능성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만약 "이 수술은 부작용 없어요" 또는 "제가 하는 건 부작용이 없어요"라고 말하는 의사가 있다면, 그 분에게는 절대 시술이나 수술을 받지 마세요. 수술을 한번도 안해본 분이거나, 거짓말장이, 둘중에 하나일 테니까요.

대표적인 필러 시술 부위

의사가 환자에게 어떠한 시술이나 수술적인 방법을 권할 때에는, 1) 시술 후에 기대되는 효과, 2) 부작용 확률 두가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환자의 입장에서는 비용, 일상생활 등과 같은 다른 여러요소들이 있지만, 의사가 시술이나 수술을 결정하는 데에 우선시되는 요소는 아닙니다. 시술 후에 기대되는 효과가 부작용 발생확률보다 월등히 높을 경우에만 의사는 권하게 됩니다. (치료 목적의 의료행위에서는 이 기준이 조금 다릅니다.)

저희 의사들은 지금 이시간에도 항노화 현상 등과 같은 미용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전쟁 중입니다. 수술이나 시술의 효과가 지금보다 좋아지게 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루에서 수천편씩 쏟아지는 논문들이나, 기술개발 발표 등을 보면 그러한 노력이 행하여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는 마찬가지로 수술이나 시술에 대한 부작용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도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필러의 예를 들어봐도, 얼굴에서 아직 알려지지 않은 해부학적 구조를 밝히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회사들은 부작용 가능성이 적은 필러를 개발하기 위해서 열심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사들은 보다 안전하게 시술을 하기 위해서 서로 간에 자신들의 시술법 등을 발표하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기술 공유에 대해서는 사실 제가 죄송한게 많습니다. 사실 저의 입술필러 시술을 공개하는 것이 맞는데, 아직 해야할 연구가 많이 있습니다. 설익은 상태에서 내놓는 기술보다는 완전한 상태에서 기술을 공개하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2019.12.6.) 여기에 더해서 시술이나 수술 전에 시시콜콜하게 필러를 어디를 맞았는지, 언제 맞았는지, 몇번을 맞았는지 등을 체크하고, 필요한 경우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필러 주입 위치나 양을 검사합니다. 서로 다른 성분의 필러가 같은 부위에 있을 경우 부작용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필러의 양이 많은 상태에서 다시 필러가 주입되는 경우에도 부작용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시술이나 수술의 기대효과"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고려해서, 대부분의 의사들은 시술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너무 큰 걱정하지 말고, 안심하고 시술받으시면 됩니다. 덧붙이자면, 병원에서 어떤 미용시술을 받았는지,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지, 언제 했는지 등과 같은 정보는 반드시 기억하시고, 다음 시술을 받을 때에는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주세요. 그래야 의사들도 정확하게 상담할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