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수술에 합병증이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없다면 거짓말이겠죠. 다만 수술 후에 우리가 원치 않는 결과나 과정으로 될 때, 이에 대한 치료를 얼마나 잘 해주느냐가 결국 의사로서의 본분이라 생각합니다. 원래 법률적으로는 수술 후에 야기될 수 있는 모든 치료에 대하여도 치료비를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관습상 치료비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성형외과에서는 수술 후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면, 이에 대한 치료 비용은 청구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니, 수술 전에 반드시 체크하고 확답을 받으셔야 합니다.
아무튼,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흔한 눈성형 수술이 일명 "찝는" 수술이라는 매몰법이겠죠. 매몰법은 크게 부작용이 없고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매몰법 후에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많은데, 생각나는 데로 열거해도 아래처럼 많이 있습니다.
쌍꺼풀 풀림
이중 겹주름
좌우 비대칭
의인성 안검하수
혈종
감염
각막 스크레칭과 같은 안구 손상
봉합사 종물 등
하지만, 다행히 위와 같은 것들은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 가끔 매몰법하면 잘 풀린다고 하던데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실제로 매몰법을 한다고 해서 풀리는 일은 많이 드뭅니다. 그리고 풀리는 확률이 적게 되는 것이, 바로 실력이고 노하우 아닐까요? 제가 하는 매몰법은 절대 안 풀린다고 하면 그건 거짓말이고요, 풀릴 가능성이 굉장히 낮아요.
굉장히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 "혈종"에 대하여 말씀드릴게요. 혈종이란 피가 나서 고이는 것인데, 매몰법에 의한 경우에는 혈종의 경우가 거의 없어요. 피가 살짝 나도 그냥 조금 멍이 드는 정도인데, 아래의 경우에서는 조금 특별한 경우였어요. 피가 눈꺼풀 안쪽에서 생긴 후에 밖으로 배출이 안되고 안쪽에 고여 있었던 경우였습니다.
수술 1주일 때의 모습에서 보면, 오른쪽 눈꺼풀의 쌍꺼풀이 무척 두껍고, 피부색이 붉어서 안에 무엇인가가 고여있는 것처럼 보여요. 단순 붓기일 경우가 확률적으로 99% 이상이지만, 확인해 보니까 혈종이 생겼더군요. 결국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상태였기 때문에, 주사치료와 레이저 등의 치료를 통해 빨리 회복시켰던 경우였어요. (수술 직후에 혈종이 없었음에도 집으로 귀가 중에 살짝 생겼던 것 같아요. 환자분은 의식하지 못했던 거구요. 덧붙여 말하면, 가벼운 혈종은 그냥 지켜보기만 해도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치료를 요하는 혈종이 매몰법에서는 드뭅니다.)
아무튼, 치료 하고 한달 뒤의 모습입니다. 약간의 붓기는 보이지만, 그래도 많이 좋아졌나요? 아직 미세한 붓기들이 많이 남아 있지만, 예전에 비하면 많이 좋아졌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분명 더 많이 좋아질 거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