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중(人中, philtrum)은 코밑에서 윗입술까지의 부위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것은 한자어에서 보듯이 얼굴의 중심을 잡아주는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형태학적으로 보면 코를 떠받쳐주면서, 입술의 모습을 올려주는 역활을 한다고 봅니다. 결국 미용성형의 관점에서 보면, 코성형 또는 입술성형 후에 인중과의 모습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양악수술을 많이 하면서 인중 아래부위의 윗턱뼈의 변화로 인해 이를 덮고 있는 인중의 모습이 본의 아니게 길어지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중의 모습은 얼굴의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부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인중 부위 함몰을 위한 수술법
이상적인 인중의 모습을 찾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를 고민하게 되는데, 하나는 인중의 돌출이고, 다른 하나는 인중의 길이입니다. 일반적인 동양인의 경우, 코밑 주변부의 함몰이 관찰되는 데 이로 인해 인중의 모습이 함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중의 함몰은 얼굴의 형태가 전체적으로 오목거울의 형태를 띄기 때문에 실제 얼굴보다 더 커 보이면서 나이들어 보이는 결과를 낳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흔히 얘기하는 귀족수술, 고양이수술, 코성형 등을 한가지 또는 두가지 이상의 수술을 동시에 시행해서 인중의 돌출도를 높여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오목거울의 이미지가 볼록거울의 이미지로 바뀌면서 시각적으로 얼굴도 작아보이고 귀티나는 형태로 변화하게 됩니다.
2. 인중축소
인중의 돌출도 못지 않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인중의 길이입니다. 이상적인 인중의 길이는 코밑에서 턱끝까지 길의 약 1/3이 적당합니다. 인중이 길면 얼굴이 길어 보이게 되는데, 이는 나이들어 보임과 동시에 얼굴의 샤프한 느낌이 떨어지게 해주는 요인입니다. 인중이 길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두가지 포인트를 고려해서 수술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코끝이 들려 있는지 유무와 실제 인중 길이가 긴가입니다. 코끝이 들린 경우에는 인중의 피부를 코끝이 당기고 있기 때문에 인중의 길이만을 축소한다고 해서 얼굴의 밸런스가 맞지를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들린 코끝을 아래로 내려서 인중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게 보이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인중의 길이가 긴 경우에는 아무리 코끝을 내려도 인중이 길기 때문에 인중을 축소해주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인중을 축소하는 방법에는 코밑에서 절제하는 방법과 윗입술 경계부위에서 절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윗입술 경계 부위에서 인중을 축소하고자 할때에는 입술이 얇아서 시행하는 경우인데 정상적인 입술라인이 절제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인중축소만을 위해서는 시행하지 않습니다. 결국 인중을 축소하는 방법은 코밑에서 절제해서 인중의 길이를 짧게 해주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코밑 절개는 인중의 정상적인 모양은 변화시키지 않도록 하면서 절개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밑 피부조직이 일반적인 피부조직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절개 후에 상처가 잘 아무도록 세심하게 봉합을 해주어야 하며, 인중 아래에 위치하는 입둘레근의 오양도 변화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코밑 절개법의 가장 큰 단점은 눈에 띄는 수술흉터입니다. 그러나, 2019.11. 최근 "코안으로 실을 삽입하여 인중을 축소시켜주는 수술법"이 소개되었습니다. 아직 좀 더 검증이 필요하지만, 인중이 길어서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보이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절개한 후에는 통상적으로 5~7일 뒤에 실밥을 제거하며, 붓기나 멍은 심하지 않지만, 간혹 윗입술 부위로 붓기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수술 후에 냉찜질을 철저히 해주어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윗입술을 아래로 당기는 동작은 하지 말아야 상처부위가 덧나지 않으며, 통상적으로 2~3개월간은 수술 부위에 힘을 가하지 말아야 합니다. 더불어 인중 부위에 피지 분비가 많은 경우가 있어서 덧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수술 전에 미리 상담을 해서 피지분비를 조절하는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이렇듯 인중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수술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따라서 내 얼굴에서 어떠한 형태로 인중의 모습이 존재하는 지를 분석해서 인중 뿐 아미라 그 주위의 조화도를 분석해서 적절한 수술법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