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술성형

얼굴 표정

얼굴에는 많은 근육이 있습니다. 이러한 근육이 움직이면서 특유의 얼굴 모양을 만들어 내는데, 이것을 우리는 얼굴표정이라고 부릅니다. 얼굴 표정은 우리의 여러가지 감정을 표현합니다. 행복감 happiness, 화남 anger, 슬픔 sadness, 놀람 surprise, 두려움 fear 등이 얼굴 표정을 통해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들은 인간의 사회적인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함이라는 학자들의 의견이 있는데, 이말에 적극적으로 동의합니다.

Reference. https://www.noldus.com/facereader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얼굴표정을 분석하는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하면 분석하는 대상이 어느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퍼센트를 이용하여 나타내준다. 웹사이트에 나와있는 정확도를 살펴보면 93%의 정확도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되어 있다.

 

위의 이모티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얼굴표정을 나타내는 주된 부위는 입니다. 이것은 해부학적으로도 맞는 얘기인데, 얼굴의 대부분의 근육은 눈과 입술 주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즉 근육의 작은 움직임에도 눈이나 입술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게 되며, 이를 통해 얼굴표정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얼굴근육의 대부분은 얼굴뼈에 시작되서 눈과 입술 주변부 피부조직에 붙어있게 된다. 따라서 근육이 움직이면 얼굴 피부조직이 움직이게 되고, 이러한 움직임이 얼굴의 다양한 표정을 이루게 된다. 이러한 근육들은 각각의 얼굴신경에 지배를 받는데, 이 신경을 통해서 우리는 얼굴근육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얼굴근육은 감정에 따라 불수의적으로 즉, 내가 일부러 움직이지 않아도 움직이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나도 모르게 얼굴에 감정이 드러나게 되는 것인데, 만약 얼굴근육이 오로지 감정에 의해서 움직인다면 인간의 사회적인 관계는 엉망이 되었을 것입니다. 맨날 싸움이 생겼을 테니까요. 다행스럽게도 우리 얼굴근육은 나의 의지대로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활짝 웃을 수 있고, 일부러 슬픈 표정을 지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서툴다면 어색한 표정이 나올 수 있지만 말이죠.

만약 평소 자신의 얼굴이 짜증나고 화난 표정이 많다고 생각되신다면, 일부러 행복하고 즐거운 표정을 많이 가지고 싶으시다면, 틈틈이 얼굴근육 쓰는 연습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헬스클럽에서 근육을 많이 사용하면 근육이 커지게 되고, 이게 어느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체형이 변화하는 것을 잘 알고 계실것입니다. 얼굴근육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복적인 사용을 통한 얼굴 근력 강화는 얼굴 표정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얼굴 피부탄력과 얼굴형태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밝은 표정을 위한 입꼬리운동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