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성형

코성형 수술법의 종류

코성형을 분류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 기준에 따라 코성형을 각각 분류하게 되죠.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준에는 2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또 하나는 코성형의 주된 목적에 따라입니다.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서는,

■ 비개방형 코성형 (Closed or Endonasal Rhinoplasty)
■ 개방형 코성형 (Open or Extranasal Rhinoplasty)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두가지의 가장 큰 차이는 코기둥 부분에 절개를 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각각의 수술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잠깐 비교해 보면,

비개방형 코성형

개방형 코성형 

 겉으로 보이는 흉터가 없다.

 코기둥 부분에 미세한 흉터가 발생한다.

대부분의 경우 수술시간이 짧아 회복이 빠르다. 

수술시간이 비개방형보다 약간 더 길다. 

 코의 정확한 해부학적 구조를 보기 어렵다.

넓은 수술시야를 통해 정확한 해부학적 조작이 가능하다. 

 수술과정에서 코모양의 예측이 용이하다.

수술과정 중에 코모양 예측이 다소 어렵다. 

정교한 수술 조작이 어렵다. 

정교한 수술 조작을 통해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다.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수술방식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더 좋다 나쁘다는 얘기하기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비개방형 코성형을 더 선호하지만, 매부리코, 휜코, 짧은코 등과 같이 정교한 수술조작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방형 코성형을 더 많이 하고, 코성형 재수술의 경우 90%이상에서 개방형을 선호합니다. 재수술의 경우에는 확실하게 코의 해부학적 구조를 건드려줘야 수술 후에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코성형의 목적에 따라

■ 코를 높이는 수술 (Augmentation Rhinoplasty)
■ 코를 낮추거나 작게하는 수술 (Reduction Rhinoplasty)

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시아인의 코성형이 코를 높이기 위한 코수술인 반면에, 서양은 큰 코를 작게하는 코성형을 주로 하게 됩니다. 하지만 콧볼을 줄이거나 코뼈를 좁히는 코성형 기법은 코를 낮추거나 작게하는 수술 분류에 들어갈 수 있죠.

이처럼 코성형은 접근방식과 목적에 따라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류하는 목적은 어디까지나 보다 예쁘고 이상적인 코의 비율을 만들어 주는 것을 용이하도록 하며, 코성형을 배우고 있는 후학들에게 보다 확실한 코성형 개념을 잡아주기 위함입니다.


  CSC로렌

csc로렌

전후사진

페이스북

온라인상담